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홍합의 효능

꽃누니 2017. 11. 25. 01:31

겨울이 가까워오니 더 생각나는 음식들이 있는데요. 특히 따뜻한 국물 요리들이 많이 생각이 나는 것 같아요. 저는 많은 국물요리들 중에서도 홍합은 시원한 국물을 내고 살이 통통하고 다양한 이유로 겨울이면 많이 생각이 나는 음식중 하나인 것 같아요. 오늘은 홍합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홍합의 효능>


1. 혈압 조절

홍합의 효능에는 칼륨이 있는데 칼륨은 체내의 나트륨을 밖으로 배출해주어 혈압을 조절한다고 합니다. 홍합은 혈압상승을 저해하는 효과가 있어서 혈압이 오르지 않고 낮추도록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항산화, 항암 효능

홍합에 함유된 펩타이드 성분은 항산화 효능이 있고 활성산소와 독성물질을 제거하거나 완화시키고 항암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3. 피로회복 및 숙취해소

타우린 성분이 있어서 피로회복 및 숙취해소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술안주나 음주 후에 해장으로 홍합요리를 드시면 좋을 것 같네요.

 

4. 노화방지 및 스트레스 해소

비타민은 C와 E가 풍부하니까 노화방지 및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골다공증 예방

홍합에 들어있는 성분 중 하나는 프로비타민D가 있다는데요. 이 성분은 칼륨과 인의 흡수율을 높여 골다공증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골다공증이 열렴되는 분들은 예방차원에서 홍합을 드시면 좋을 것 같네요.

 

6. 풍부한 타우린 함유

홍합에는 타우린이 생것은 950 ~ 1000 mg, 말린 것은 2000 ~ 2200mg 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타우린은 인지기능을 향상시키고 간 기능개선, 심혈관질환 등에 좋다고 합니다.

 

7. 엽산 함유

홍합에는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빈혈이 있는 분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빈혈을 예방차원에서 꾸준히 섭취를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외도 단백질, 탄수화물 등의 성분도 있지만 함량이 많지 않다고 합니다.

 

 

 

 

 

 

홍합에는 삭시토닌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이 인체에 들어오면 언어장애 및 마비현상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독소가 발생되는 시기는 보통 5-9월말까지는 독소가 나온다고 하니 이 시기에는 먹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어패류는 보통 봄이나 가을, 겨울에 많이 먹게 되는데요. 홍합도 그런 것 같네요.

 

좋은 홍합을 고르는 방법은 윤기가 나고 살이 통통하며, 비린내가 나지 않고 껍질을 벗겼을 때 살이 붉은 빛이 도는 것이 좋은 홍합이라고 합니다. 

 

홍합보관하는 법은 소금물에 해캄시켜서 헹궈 냉동보관을 하거나 살짝 데쳐서 냉장고에서 보관하면 되는데요. 1, 2일 정도로 빠른 시간안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좋은 홍합을 여름에도 드시고 싶다면 홍합을 삶아서 살을 떼어 말린후 냉동에 보관을 하면 영양적으로도 더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홍합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추운 겨울 홍합탕으로 건강한 겨울 나시길 바랍니다.

댓글